본문 바로가기
TV를 보다가 똑똑/드라마를 보다가

철인왕후 드라마 원작 혐한 논란 정리

by 찹쌀똑 2020. 12. 27.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드라마를 사랑하는 찹쌀똑입니다.

제가 저번에 드라마 철인왕후에 대해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방영 시작하고 여러 잡음이 생기더니 아직까지도 논란에 휩싸이고 있더라고요.

포스팅 쓸 땐 드라마 시작하고 초기라서 이러한 논란에 대해 몰랐는데

점점 쌓이는 논란들에 대해 충격을 받았어요.

그럼 지금부터 철인왕후 드라마 원작 혐한 논란 등 논란이 되는 이유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드라마 '철인왕후'의 원작은 중국 소설 '태자비승기'라고 합니다.

이 소설은 현대인 주인공이 고대로 갔다는 설정으로, 드라마 철인왕후와 큰 골격이 같습니다.

작가는 선등이라고 하는데, 이 작가의 혐한 논란이 뒤늦게 주목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네티즌들의 눈살을 찌푸려지게 하는 구체적인 논란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원작 소설의 혐한

원작 소설 배경은 주나라가 존재하는 가상의 세계인데, 한반도에는 실제 존재했던 국가 고려가 등장합니다.

주나라는 설정상 국력이 약한 국가지만, 주인공인 주나라 공주는 고려에게 복수하기 위해 안하무인의 행동을 보입니다.

 

여기서 한국인을 비하하는 멸칭이 정말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고려인의 멸칭인 가오리빵즈라는 단어와 함께 순빵즈, 빵즈 등 수없이 등장합니다.

'빵즈(몽둥이)'라는 말은 혐한 성향의 중국인들이 한국인을 비하해서 부르는 말로,

'몽둥이로 때려 줄 한국 놈들'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중국 작가의 혐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합니다.

국내 리메이크 제작을 앞둔 중국 드라마 '치아문단순적소미호'의 원작소설을 쓴 자오첸첸 작가는

앞서 작품 내 빵즈라는 표현을 쓴 사실이 알려져 국내 누리꾼들의 질타를 받았다고 합니다.

 

 

 

드라마 속 발언

"조선왕조실록도 한낱 지라시네"

드라마에서 주인공은 위와 같은 대사를 하는데요.

그냥 코미디 드라마의 대사 하나일 뿐이라고 넘길 수 없고 도를 넘어섰다는 여론이 들끓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이 1000건 이상 돌파했다고 합니다.

조선왕조실록은 객관성을 지키기 위해 매우 엄격한 규율에 따라 작성됐고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돼 세계적으로도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사료입니다.

문화가 대중에게 주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이 대사는 그냥 웃으며 넘길 수 없겠죠?

 

 

 

 

클럽 옥타곤을 연상시키는 '옥타정'

 

드라마 장면 중 현대 대한민국의 성 접대 풍경을 재현했다는 비판 또한 있습니다.

극중 주인공은 "오늘 내 옷고름을 풀 사람은 누구?"라며 소리치며 기생을 고르는데요.

네티즌들은 옥타곤은 집단 성폭행 시도가 있었던 클럽인데, 이를 연상시키는 이름인 '옥타정'에서 성매매 풍경을 연출한 것이 더욱 분노를 산다고 말했습니다.

 

 

 

역사왜곡 드라마 설정

드라마 철인왕후에서는 조선시대 실존 인물 신정왕후 조씨를 심신이 미약해 부적을 의존하는 캐릭터로 묘사했습니다.

이에 대해 신정왕후의 후손인 풍양조씨 종친회가 지난 14일 한 매체에 “인물 소개부터 ‘온갖 미신을 믿는’ 캐릭터로 나와 있어 어떻게 대응할지 고려 중이었다. 아무리 코미디지만 실존 인물에 대한 모욕적이고 저속한 표현은 심히 유감이라며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이후 17일 ‘철인왕후’ 홈페이지에 따르면 인물관계도가 일부 수정됐다. 기존 ‘풍양 조문’이었던 조화진 캐릭터를 ‘풍안 조문’으로, ‘안동 김문’ 김병인을 ‘안송 김문’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는 드라마에 대한 비난 여론이 고조되는 상황을 의식한 조처로 보입니다.

 

‘철인왕후’ 등장인물의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역시 수정됐습니다다.

배우 김정현이 연기하는 철종의 인스타그램 소개글을 당초 ‘산삼암살자’ ‘중전감시자’ ‘강냉이이탈자’ 등으로 구성했지만

누리꾼들의 잇따른 지적에 이날 오후 삭제됐습니다다.

 

제작진 측은 “건강한 웃음을 드리고자 했던 의도와 달리 불편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한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으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는 민원이 폭주하는 등 누리꾼들의 격양된 반응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2020/12/13 - [TV를 보다가 똑똑/드라마를 보다가] - 드라마 <철인왕후>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원작

 

드라마 <철인왕후>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원작

안녕하세요~ 찹쌀똑입니다! 요즘 저는 집에서 드라마를 보는 시간이 많이졌는데요.. 그 중에서 가장 재미있게 보고 있는 드라마 중 하나! 철인왕후에 대해 포스팅을 하려고 해요. 이 드라마는 tvN

ddoc.tistory.com

현재 드라마 철인왕후의 시청률은 고공행진 중이라고 합니다.

아마 이 드라마를 시청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런 사실을 모르고 시청중이실 것 같아요.

결국 시청할지 말지 판단의 몫은 시청자겠지만, 저는 안 보기로 결정했어요!

1, 2회만 보고 재미있다고 생각했는데 이러한 논란이 터지니 두 배우 분들의 연기가 정말 아깝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두 배우 분들은 다음에 좋은 작품으로 만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네요!

 

이 글이 도움이 됐다면 구독, 공감 버튼 꾹 부탁드려요. :) 

 

728x90
반응형

댓글